πŸŒ₯ν˜Έμ•„μž„μ˜ GamLog

[3DsMax][κ²Œμž„λͺ¨λΈλ§][ν•˜λ“œμ„œν”ΌμŠ€] 더 쒋은 μ™€μ΄μ–΄λž€ λ¬΄μ—‡μΌκΉŒ? λ³Έλ¬Έ

Modeling/3DMAX

[3DsMax][κ²Œμž„λͺ¨λΈλ§][ν•˜λ“œμ„œν”ΌμŠ€] 더 쒋은 μ™€μ΄μ–΄λž€ λ¬΄μ—‡μΌκΉŒ?

μ˜₯μ²œμ§€ν–₯사 2025. 2. 2. 15:5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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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 ν˜Έμ•„μž„μž…λ‹ˆλ‹€ 😺

"ν΄λ¦°μ½”λ“œ" 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¨ΈλΆ„λ“€μ΄ μ΄μƒμ μœΌλ‘œ κ·Έλ¦¬λŠ” μ½”λ“œ ν˜•νƒœμž…λ‹ˆλ‹€.
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¨Έ 듀은 지속가λŠ₯ν•˜κ³ , μž¬ν™œμš©μ΄ μš©μ΄ν•œ, μ΅œμ ν™”λœ μ½”λ“œλ₯Ό μ™„μ„±ν•΄λ‚΄κ³ μž
μ½”λ“œλ₯Ό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μ •λ¦¬ν•˜κ³  λΆ„μ„ν•˜λ©° μ—¬λŸ¬ 방법을 μ‹œλ„ν•΄λ³΄μ£ .

κ·Έλ ‡λ‹€λ©΄ λͺ¨λΈλŸ¬λŠ” μ–΄λ–¨κΉŒμš”?
λͺ¨λΈλŸ¬λ„ 더 κΉ”λ”ν•˜κ³  κ΅°λ”λ”κΈ°μ—†λŠ” λͺ¨λΈλ§μ„ μœ„ν•΄ 
더 쒋은 와이어λ₯Ό 찾고자 μ—£μ§€λ₯Ό μ—†μ• κ³  λ‹€μ‹œ λ§Œλ“€μ–΄λ³΄λŠ” μž‘μ—…μ„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λ°˜λ³΅ν•˜μ£ .
ν•˜μ§€λ§Œ λͺ‡κ°€μ§€ μƒν™©μ—μžˆμ–΄μ„œλŠ” κ°œλ°œμžλ“€μ—κ²Œ μ„±μ„œμ²˜λŸΌ μ—¬κ²¨μ§€λŠ” 증λͺ…λœ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΄ μžˆλ“―,
λͺ¨λΈλŸ¬μ—κ²Œλ„ 상황에 따라 κ°€μž₯ μ μ ˆν•œ 증λͺ…λœ 와이어가 μ‘΄μž¬ν•˜λŠ”λ°μš”.

μΌ€μ΄μŠ€ λ³„λ‘œ μ •λ¦¬λœ 와이어λ₯Ό μ•Œλ©΄ μ—£μ§€λ₯Ό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μ§€μš°κ³  μΆ”κ°€ν•˜λŠ”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μ—†μ΄ 
더 λΉ λ₯΄κ³  κΉ”λ”ν•œ λͺ¨λΈμ„ λ§Œλ“€ 수 μžˆκ²Œλ©λ‹ˆλ‹€.
그럼 이번 μ‹œκ°„μ—λŠ” μΌ€μ΄μŠ€λ³„ 와이어 ν™œμš© 방법을 λΆ„μ„ν•΄λ³ΌκΉŒμš”?

 


 

λ¨Όμ € κ°€μž₯ κΈ°λ³Έν˜•μ΄ λ˜λŠ” 와이어, 기쑴의 Face μœ„μ— μ‹€λ¦°λ”λ‘œ λ“€μ–΄κ°„ ν˜•νƒœλ₯Ό μΆ”κ°€ν•˜λŠ” 상황이닀.
λͺ¨λΈλ§μ„ ν•˜λ‹€λ³΄λ©΄ 생각보닀 자주 λ§ˆμ£Όν•˜κ²Œ λ˜λŠ” ν˜•νƒœμΈλ°, λͺ¨λΈλ§ μ΄ˆλ³΄κ°€ ν•΄λ‹Ή 와이어 아이디어에 λŒ€ν•œ κ²½ν—˜μ΄ μ—†μœΌλ©΄ 
μ œμž‘ μ‹œμ— κ½€λ‚˜ ν—€λ§€κ²Œ 될 수 μžˆλ‹€.

κΈ°μ‘΄μ˜μ— 4개의 λ²„ν…μŠ€λ₯Ό κ°–λŠ” 사각면이 μžˆλ‹€κ³  κ°€μ •ν–ˆμ„ λ•Œ 각 4개의 μ—£μ§€λ₯Ό μͺΌκ°œμ–΄ ν•˜λ‚˜μ˜ λ²„ν…μŠ€λ₯Ό μΆ”κ°€ν•΄μ€€λ‹€. 
8개의 λ²„νƒμŠ€λŠ” λ‚΄λΆ€λ‘œ μ‘°μ—¬λ“€μ–΄μ˜€λ©° 8개의 각을 κ°–λŠ” 원이 λœλ‹€.

이처럼 μ‚¬κ°ν˜•μ—μ„œ 원을 λ§Œλ“€ λ•Œμ—λŠ” μ—¬λŸ¬ 방법이 μžˆλŠ”λ°  Border 선택 ν›„ > Edge λ³€ν™˜ > LoopTools > Circle
ν˜Ήμ€ λ©΄ 선택 ν›„ > Geopoly λ₯Ό μ‚¬μš©ν•΄ 원을 λ§Œλ“€μ–΄ 쀄 수 μžˆλ‹€.

 

μ΄λ•Œ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원이 μ‹€λ¦°λ”λ‘œ extrude 되기 μ „ ν•˜λ‚˜μ˜ μ—£μ§€λ₯Ό μ³μ£ΌλŠ” 것인데, μ΄λŠ” Turbosmoothλ₯Ό λ„£μ—ˆμ„ λ•Œ 면이
λ„ˆλ¬΄ 말렀듀어가지 μ•Šλ„λ‘ λ°©μ§€ν•΄μ£ΌλŠ” 역할을 ν•œλ‹€. μ˜ˆμ™Έμ μΈ μƒν™©μ—μ„œλŠ” ν•΄λ‹Ή μ—£μ§€λ₯Ό 2-3μ€‘μœΌλ‘œ 쳐쀘 각이 λ„ˆλ¬΄ λ§Žμ€ μ‹€λ¦°λ”μ˜  λ²„ν…μŠ€λ₯Ό 쀄여쀄 수 μžˆλŠ” 기점이 λ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

 

μ•„λž˜λŠ” ν•΄λ‹Ή λ‚΄μš©μ— λŒ€ν•œ ν™œμš©μΌ€μ΄μŠ€μ΄λ‹€.

였λ₯Έμͺ½ μ΄λ―Έμ§€μ˜ 경우 κ³ λ €ν•  것은, 곑면 μœ„μ—μ„œ 싀린더λ₯Ό λ§Œλ“  λ‹€λŠ” 것인데
곑선 μœ„μ—μ„œ 싀린더λ₯Ό λ§Œλ“€κΈ° μœ„ν•΄ μ„Έλ‘œ μ—£μ§€λ₯Ό ν•˜λ‚˜ 더 μΆ”κ°€ν•˜κ²Œ λœλ‹€λ©΄ Turbosmoothλ₯Ό κ±Έμ—ˆμ„ λ•Œ ν•œ μ—£μ§€λ§Œ μœ λ‚œνžˆ νŠ€κ²Œ λ˜λŠ” λ¬Έμ œκ°€ λ°œμƒν•œλ‹€.

이λ₯Ό λ°©μ§€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λ°©λ²•μœΌλ‘œ
μ²«λ²ˆμ§ΈλŠ”, 기쑴의 μ—£μ§€λ₯Ό ν™œμš©ν•˜λŠ” 방법
λ‘λ²ˆμ§Έλ‘œλŠ”, ν•˜λ‚˜μ˜ μ„Έλ‘œ μ—£μ§€λ₯Ό μΆ”κ°€ν•œ λ’€ κΈ°μ‘΄ 곑면을 ν¬ν•œν•˜λŠ” μ‹€λ¦°κ±°μ˜ λ²„ν…μŠ€ 간격을 μΌμ •ν•˜κ²Œ μ‘°μ •ν•΄μ£ΌλŠ” 방법이 μžˆλ‹€.

λ‚˜μ˜ κ²½μš°μ—λŠ” 첫번째 방법을 νƒν•˜λŠ” νŽΈμ΄λ‹€. 처음 λͺ¨λΈλ§μ„ ν•  λ•Œ 일정 κ³„νšμ„ μ„Έμš΄λ’€ μž‘μ—…ν•˜κ²Œ 되면 λ²„ν…μŠ€λ₯Ό μˆ˜μ •ν•˜λŠ” μž‘μ—… μ‹œκ°„μ΄ 훨씬 쀄어듀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 

μ•„λž˜λŠ” μ›ν˜•μ—μ„œ μ‚¬κ°ν˜•μœΌλ‘œ λ“€μ–΄κ°€λŠ” ν˜•νƒœλ₯Ό λ§Œλ“œλŠ” κ²½μš°μ΄λ‹€.

ν•΄λ‹Ή κ²½μš°λŠ” ν•˜λ“œμ„­μ—μ„œ λ‚˜μ‚¬ν˜•νƒœλ₯Ό μ œμž‘ν•  λ•Œ 자주 λ§ˆμ£Όν•˜κ²Œ λ˜λŠ” ν˜•νƒœλ‘œ
움푹 λ“€μ–΄κ°€λŠ” λΆ€λΆ„μ˜ μ˜†λ©΄μ΄ 곑면으둜 κΊΎμ΄λ©΄μ„œ 면이 μšΈκ²Œλ˜λŠ” 상황이 생각보닀 많이 λ°œμƒν•˜κ²Œλœλ‹€.

 

μƒλ‹¨μ˜ κΈ°μ΄ˆν˜•μ„ 살짝 λ³€ν˜•ν•œ μ˜ˆμ‹œλ“€μ΄λ‹€.
μœ„ λ‚΄μš©μ„ ν™œμš©ν•΄ μ•„λž˜μ˜ ν˜•νƒœλ₯Ό μ œμž‘ν•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

 

μ•„λž˜μ˜ κ²½μš°λŠ” 싀린더가 각진 ν˜•νƒœλ‘œ λ³€ν•˜κ²Œ λ˜λŠ” 상황에 λŒ€ν•œ
와이어 아이디어이닀. 사싀산 첫번째 μ•„μ΄λ””μ–΄μ˜ ν™œμš© λ²„μ „μœΌλ‘œ, κ·Έλ‚˜λ§ˆ λ‹€λ₯Έ 점이라면 
ν‰λ©΄μ—μ„œ μ‹€λ¦°λ”λ‘œ λ“€μ–΄κ°€λŠ” ν˜•νƒœκ°€ μ•„λ‹Œ ꡬ의 ν˜•νƒœλ‘œ 움푹 파이게 λœλ‹€λŠ” 점이닀. 

ν•΄λ‹Ή κ²½μš°μ—λŠ” 3DsMax의 κΈ°λ³Έν˜•μΈ Sphereλ₯Ό ν™œμš©ν•΄ Sphere의 면을 Split, Flip Normal을 μ΄μš©ν•΄ κΈ°μ‘΄ λ©΄κ³Ό μ΄μ–΄λΆ™μΈλ‹€κ±°λ‚˜, Boolean을 μƒμš”ν•œλ‹€λŠ” 방법듀이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

 

μœ„ μΌ€μ΄μŠ€λ“€μ„ ν™œμš©ν•œ μ—¬λŸ¬ λ³€ν˜•λ“€μ΄λ‹€.

κ³΅ν†΅μ μœΌλ‘œλŠ” 기쑴의 면을 λ°•μ°¨κ³  단차가 μžˆλŠ” 면으둜 Extrude 될 μ‹œμ—λŠ” κΈ°μ‘΄ λ©΄μ—μ„œ μ—£μ§€λ₯Ό ν•œλ²ˆμ”© 쳐주고
λ‚˜μ˜¨λ‹€λŠ” νŠΉμ§•μ΄ μžˆλ‹€. μ•žμ„œ λ§ν–ˆ λ“―, ν•˜μ΄ν΄ μ œμž‘μ‹œμ— Turbomoothλ₯Ό κ±Έμ—ˆμ„ λ•Œ κΈ‰κ²©ν•˜κ²Œ λ³€ν•˜λŠ” 면의 Angle λ•Œλ¬Έμ—
면이 μš°κ·ΈλŸ¬μ§€λŠ” 것을 λ°©μ§€ν•˜κΈ° μœ„ν•¨μ΄λ‹€. λ˜ν•œ Extrude된 λ„ν˜•μ—μ„œ 각진 면의 ν‘œν˜„μ„ μœ„ν•΄ Chamferλ₯Ό 넣어쀬을 λ•Œ
λΆ€λͺ¨μ˜ 면이 λ˜μ—ˆλ˜ 곳에 μ³μ£Όμ—ˆλ˜ μ—£μ§€κ°€ μ‚Όκ°ν˜•μ„ 톡해 μ—£μ§€λ₯Ό 합쳐쀄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을 κΈ°μ–΅ν•˜λ©΄ 쒋을 것 κ°™λ‹€.

Box의 각진면을 μ‚΄λ¦¬κΈ°μœ„ν•΄ Chamferλ₯Ό μ€€ λ’€ ν•œλ²ˆ μ³λ†¨λ˜ μ—£μ§€μ—μ„œ λ²„ν…μŠ€λ₯Ό 합쳐쀀 λͺ¨μŠ΅

μœ„ 이미지듀과 같이 Crease λ₯Ό μ€€ λ“―ν•œ μ™€μ΄μ–΄λŠ” Turbosmooth의 Isoline Display μ˜΅μ…˜μ„ ν™œμ„±ν™” μ‹œν‚΄μœΌλ‘œμ¨ 확인 κ°€λŠ₯ν•˜κ³ 
μΆ”κ°€μ μœΌλ‘œλŠ” Polygon의 SmoothingGroupκ³Ό ν•¨κ»˜ν™œμš©ν•˜λ©΄ Chamferλ₯Ό μ£Όμ§€μ•Šκ³ λ„ ν•΄λ‹Ή μ—μ…‹μ˜ 싀루엣을 미리 확인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 

 

μ—¬κΈ°κΉŒμ§€ 와이어 아이디어에 λŒ€ν•΄ μ‚΄νŽ΄λ³΄λŠ” μ‹œκ°„μ„ κ°€μ‘Œλ‹€.
ν•΄λ‹Ή 이미지듀은 λŒ€μ²΄λ‘œ ν•˜μ΄ν΄μ„ μœ„ν•œ 와이어 μ•„μ΄λ””μ–΄λ‘œ, 둜우폴 μ œμž‘μ‹œμ— μ°Έκ³ ν•΄μ•Όν•  아이디어도 λ³„κ°œλ‘œ μ‘΄μž¬ν•˜κ³ 
각 상황에 따라 λ”μš± μ μ ˆν•œ λŒ€μ²΄ λ°©μ•ˆμ΄ μ‘΄μž¬ν•  수 μžˆλ‹€. 

μ΄λ²ˆμ‹œκ°„μ—λŠ” κ°€μž₯ κΈ°λ³Έν˜•μ— λŒ€ν•΄ λ‹€λ€„λ³΄μ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 
μ΄λŸ¬ν•œ 와이어 ν˜•νƒœλ₯Ό 기얡해두고 ν–₯ν›„ μž‘μ—…μ‹œμ— μ°Έκ³ ν•΄ μ—¬λŸ¬ λ°©μ•ˆμœΌλ‘œ ν™œμš©ν•΄λ³΄λŠ” 것을 μΆ”μ²œν•œ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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