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Ό | μ | ν | μ | λͺ© | κΈ | ν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31 |
- CG
- λͺ¨λΈλ§
- 리κΉ
- rendering
- opengl
- opengles
- Unity
- game
- μ€λ§μΌκ²μ΄νΈ
- κ·Έλν½μ€
- λνμ
- μ»΄ν¨ν°κ·Έλν½μ€
- zbrush
- μμ
- κ²μκ°λ°
- μ§λΈλ¬μ¬
- κ²μ
- κ·Έλν½μ€API
- μ€λ§μΌκ²μ΄νΈμ₯νν
- λΈλλ
- 3d
- Shader
- Blender
- κ²μμν
- μν
- Modeling
- smilegate
- μ λν°
- κ²μμμ§
- 벑ν°
- Today
- Total
π₯νΈμμμ GamLog
[3DsMax][κ²μλͺ¨λΈλ§][νλμνΌμ€] λ μ’μ μμ΄μ΄λ 무μμΌκΉ? λ³Έλ¬Έ
[3DsMax][κ²μλͺ¨λΈλ§][νλμνΌμ€] λ μ’μ μμ΄μ΄λ 무μμΌκΉ?
μ₯μ²μ§ν₯μ¬ 2025. 2. 2. 15:57μλ νμΈμ νΈμμμ λλ€ πΊ

"ν΄λ¦°μ½λ" νλ‘κ·Έλλ¨ΈλΆλ€μ΄ μ΄μμ μΌλ‘ 그리λ μ½λ ννμ
λλ€.
νλ‘κ·Έλλ¨Έ λ€μ μ§μκ°λ₯νκ³ , μ¬νμ©μ΄ μ©μ΄ν, μ΅μ νλ μ½λλ₯Ό μμ±ν΄λ΄κ³ μ
μ½λλ₯Ό λμμμ΄ μ 리νκ³ λΆμνλ©° μ¬λ¬ λ°©λ²μ μλν΄λ³΄μ£ .
κ·Έλ λ€λ©΄ λͺ¨λΈλ¬λ μ΄λ¨κΉμ?
λͺ¨λΈλ¬λ λ κΉλνκ³ κ΅°λλκΈ°μλ λͺ¨λΈλ§μ μν΄
λ μ’μ μμ΄μ΄λ₯Ό μ°Ύκ³ μ μ£μ§λ₯Ό μμ κ³ λ€μ λ§λ€μ΄λ³΄λ μμ
μ λμμμ΄ λ°λ³΅νμ£ .
νμ§λ§ λͺκ°μ§ μν©μμμ΄μλ κ°λ°μλ€μκ² μ±μμ²λΌ μ¬κ²¨μ§λ μ¦λͺ
λ μκ³ λ¦¬μ¦μ΄ μλ―,
λͺ¨λΈλ¬μκ²λ μν©μ λ°λΌ κ°μ₯ μ μ ν μ¦λͺ
λ μμ΄μ΄κ° μ‘΄μ¬νλλ°μ.
μΌμ΄μ€ λ³λ‘ μ 리λ μμ΄μ΄λ₯Ό μλ©΄ μ£μ§λ₯Ό λμμμ΄ μ§μ°κ³ μΆκ°νλ μνμ°©μ€μμ΄
λ λΉ λ₯΄κ³ κΉλν λͺ¨λΈμ λ§λ€ μ μκ²λ©λλ€.
κ·ΈλΌ μ΄λ² μκ°μλ μΌμ΄μ€λ³ μμ΄μ΄ νμ© λ°©λ²μ λΆμν΄λ³ΌκΉμ?


λ¨Όμ κ°μ₯ κΈ°λ³Ένμ΄ λλ μμ΄μ΄, κΈ°μ‘΄μ Face μμ μ€λ¦°λλ‘ λ€μ΄κ° ννλ₯Ό μΆκ°νλ μν©μ΄λ€.
λͺ¨λΈλ§μ νλ€λ³΄λ©΄ μκ°λ³΄λ€ μμ£Ό λ§μ£Όνκ² λλ ννμΈλ°, λͺ¨λΈλ§ μ΄λ³΄κ° ν΄λΉ μμ΄μ΄ μμ΄λμ΄μ λν κ²½νμ΄ μμΌλ©΄
μ μ μμ κ½€λ ν€λ§€κ² λ μ μλ€.
κΈ°μ‘΄μμ 4κ°μ λ²ν
μ€λ₯Ό κ°λ μ¬κ°λ©΄μ΄ μλ€κ³ κ°μ νμ λ κ° 4κ°μ μ£μ§λ₯Ό μͺΌκ°μ΄ νλμ λ²ν
μ€λ₯Ό μΆκ°ν΄μ€λ€.
8κ°μ λ²νμ€λ λ΄λΆλ‘ μ‘°μ¬λ€μ΄μ€λ©° 8κ°μ κ°μ κ°λ μμ΄ λλ€.



μ΄μ²λΌ μ¬κ°νμμ μμ λ§λ€ λμλ μ¬λ¬ λ°©λ²μ΄ μλλ° Border μ ν ν > Edge λ³ν > LoopTools > Circle
νΉμ λ©΄ μ ν ν > Geopoly λ₯Ό μ¬μ©ν΄ μμ λ§λ€μ΄ μ€ μ μλ€.



μ΄λ μ€μν κ²μ μμ΄ μ€λ¦°λλ‘ extrude λκΈ° μ νλμ μ£μ§λ₯Ό μ³μ£Όλ κ²μΈλ°, μ΄λ Turbosmoothλ₯Ό λ£μμ λ λ©΄μ΄
λ무 λ§λ €λ€μ΄κ°μ§ μλλ‘ λ°©μ§ν΄μ£Όλ μν μ νλ€. μμΈμ μΈ μν©μμλ ν΄λΉ μ£μ§λ₯Ό 2-3μ€μΌλ‘ μ³μ€ κ°μ΄ λ무 λ§μ μ€λ¦°λμ λ²ν
μ€λ₯Ό μ€μ¬μ€ μ μλ κΈ°μ μ΄ λκΈ°λ νλ€.
μλλ ν΄λΉ λ΄μ©μ λν νμ©μΌμ΄μ€μ΄λ€.


μ€λ₯Έμͺ½ μ΄λ―Έμ§μ κ²½μ° κ³ λ €ν κ²μ, 곑면 μμμ μ€λ¦°λλ₯Ό λ§λ λ€λ κ²μΈλ°
곑μ μμμ μ€λ¦°λλ₯Ό λ§λ€κΈ° μν΄ μΈλ‘ μ£μ§λ₯Ό νλ λ μΆκ°νκ² λλ€λ©΄ Turbosmoothλ₯Ό κ±Έμμ λ ν μ£μ§λ§ μ λν νκ² λλ λ¬Έμ κ° λ°μνλ€.
μ΄λ₯Ό λ°©μ§νκΈ° μν λ°©λ²μΌλ‘
첫λ²μ§Έλ, κΈ°μ‘΄μ μ£μ§λ₯Ό νμ©νλ λ°©λ²
λλ²μ§Έλ‘λ, νλμ μΈλ‘ μ£μ§λ₯Ό μΆκ°ν λ€ κΈ°μ‘΄ 곑면μ ν¬ννλ μ€λ¦°κ±°μ λ²ν
μ€ κ°κ²©μ μΌμ νκ² μ‘°μ ν΄μ£Όλ λ°©λ²μ΄ μλ€.
λμ κ²½μ°μλ 첫λ²μ§Έ λ°©λ²μ ννλ νΈμ΄λ€. μ²μ λͺ¨λΈλ§μ ν λ μΌμ κ³νμ μΈμ΄λ€ μμ
νκ² λλ©΄ λ²ν
μ€λ₯Ό μμ νλ μμ
μκ°μ΄ ν¨μ¬ μ€μ΄λ€κΈ° λλ¬Έμ΄λ€.
μλλ μνμμ μ¬κ°νμΌλ‘ λ€μ΄κ°λ ννλ₯Ό λ§λλ κ²½μ°μ΄λ€.


ν΄λΉ κ²½μ°λ νλμμμ λμ¬ννλ₯Ό μ μν λ μμ£Ό λ§μ£Όνκ² λλ ννλ‘
μνΉ λ€μ΄κ°λ λΆλΆμ μλ©΄μ΄ κ³‘λ©΄μΌλ‘ κΊΎμ΄λ©΄μ λ©΄μ΄ μΈκ²λλ μν©μ΄ μκ°λ³΄λ€ λ§μ΄ λ°μνκ²λλ€.
μλ¨μ κΈ°μ΄νμ μ΄μ§ λ³νν μμλ€μ΄λ€.
μ λ΄μ©μ νμ©ν΄ μλμ ννλ₯Ό μ μν μλ μλ€.


μλμ κ²½μ°λ μ€λ¦°λκ° κ°μ§ ννλ‘ λ³νκ² λλ μν©μ λν
μμ΄μ΄ μμ΄λμ΄μ΄λ€. μ¬μ€μ° 첫λ²μ§Έ μμ΄λμ΄μ νμ© λ²μ μΌλ‘, κ·Έλλ§ λ€λ₯Έ μ μ΄λΌλ©΄
νλ©΄μμ μ€λ¦°λλ‘ λ€μ΄κ°λ ννκ° μλ ꡬμ ννλ‘ μνΉ νμ΄κ² λλ€λ μ μ΄λ€.
ν΄λΉ κ²½μ°μλ 3DsMaxμ κΈ°λ³ΈνμΈ Sphereλ₯Ό νμ©ν΄ Sphereμ λ©΄μ Split, Flip Normalμ μ΄μ©ν΄ κΈ°μ‘΄ λ©΄κ³Ό μ΄μ΄λΆμΈλ€κ±°λ, Booleanμ μμνλ€λ λ°©λ²λ€μ΄ μ‘΄μ¬νλ€.




μ μΌμ΄μ€λ€μ νμ©ν μ¬λ¬ λ³νλ€μ΄λ€.
곡ν΅μ μΌλ‘λ κΈ°μ‘΄μ λ©΄μ λ°μ°¨κ³ λ¨μ°¨κ° μλ λ©΄μΌλ‘ Extrude λ μμλ κΈ°μ‘΄ λ©΄μμ μ£μ§λ₯Ό νλ²μ© μ³μ£Όκ³
λμ¨λ€λ νΉμ§μ΄ μλ€. μμ λ§ν λ―, νμ΄ν΄ μ μμμ Turbomoothλ₯Ό κ±Έμμ λ κΈκ²©νκ² λ³νλ λ©΄μ Angle λλ¬Έμ
λ©΄μ΄ μ°κ·Έλ¬μ§λ κ²μ λ°©μ§νκΈ° μν¨μ΄λ€. λν Extrudeλ λνμμ κ°μ§ λ©΄μ ννμ μν΄ Chamferλ₯Ό λ£μ΄μ€¬μ λ
λΆλͺ¨μ λ©΄μ΄ λμλ κ³³μ μ³μ£Όμλ μ£μ§κ° μΌκ°νμ ν΅ν΄ μ£μ§λ₯Ό ν©μ³μ€ μ μλ€λ μ μ κΈ°μ΅νλ©΄ μ’μ κ² κ°λ€.


μ μ΄λ―Έμ§λ€κ³Ό κ°μ΄ Crease λ₯Ό μ€ λ―ν μμ΄μ΄λ Turbosmoothμ Isoline Display μ΅μ
μ νμ±ν μν΄μΌλ‘μ¨ νμΈ κ°λ₯νκ³
μΆκ°μ μΌλ‘λ Polygonμ SmoothingGroupκ³Ό ν¨κ»νμ©νλ©΄ Chamferλ₯Ό μ£Όμ§μκ³ λ ν΄λΉ μμ
μ μ€λ£¨μ£μ 미리 νμΈ κ°λ₯νλ€.

μ¬κΈ°κΉμ§ μμ΄μ΄ μμ΄λμ΄μ λν΄ μ΄ν΄λ³΄λ μκ°μ κ°μ‘λ€.
ν΄λΉ μ΄λ―Έμ§λ€μ λμ²΄λ‘ νμ΄ν΄μ μν μμ΄μ΄ μμ΄λμ΄λ‘, λ‘μ°ν΄ μ μμμ μ°Έκ³ ν΄μΌν μμ΄λμ΄λ λ³κ°λ‘ μ‘΄μ¬νκ³
κ° μν©μ λ°λΌ λμ± μ μ ν λ체 λ°©μμ΄ μ‘΄μ¬ν μ μλ€.
μ΄λ²μκ°μλ κ°μ₯ κΈ°λ³Ένμ λν΄ λ€λ€λ³΄μκΈ° λλ¬Έμ
μ΄λ¬ν μμ΄μ΄ ννλ₯Ό κΈ°μ΅ν΄λκ³ ν₯ν μμ
μμ μ°Έκ³ ν΄ μ¬λ¬ λ°©μμΌλ‘ νμ©ν΄λ³΄λ κ²μ μΆμ²νλ€.
'Modeling > 3DMAX' μΉ΄ν κ³ λ¦¬μ λ€λ₯Έ κΈ
[ν΄λΆν] 3Dλͺ¨λΈλ¬λ₯Ό μν μλ©΄ ν΄λΆν(μλ©΄λΌμ κ·Όμ‘μ μμ£Όλ‘ μ 리) (0) | 2025.02.02 |
---|---|
[3DMAX] Shift extrudeκ° μλ λ (0) | 2023.03.2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