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์ผ | ์ | ํ | ์ | ๋ชฉ | ๊ธ | ํ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31 |
Tags
- Unity
- ์ญํ
- ๋ธ๋๋
- ์ง๋ธ๋ฌ์ฌ
- rendering
- ๋ํ์
- ๊ทธ๋ํฝ์ค
- ๋ฆฌ๊น
- opengl
- ๊ฒ์
- ์ค๋ง์ผ๊ฒ์ดํธ์ฅํํ
- ์ปดํจํฐ๊ทธ๋ํฝ์ค
- CG
- ๊ฒ์๊ฐ๋ฐ
- zbrush
- ์์
- smilegate
- ๊ฒ์์ํ
- Modeling
- opengles
- game
- ์ค๋ง์ผ๊ฒ์ดํธ
- ๊ฒ์์์ง
- ๊ทธ๋ํฝ์คAPI
- Shader
- ๋ชจ๋ธ๋ง
- ๋ฒกํฐ
- ์ ๋ํฐ
- 3d
- Blender
Archives
- Today
- Total
๐ฅํธ์์์ GamLog
[๊ฒ์๊ทธ๋ํฝ์ค][3D๋ชจ๋ธ๋ง] ํ ์ค์ณ ๋งต์ ์ข ๋ฅ ์ ๋ฆฌ ๋ณธ๋ฌธ
Modeling/SubstancePainter
[๊ฒ์๊ทธ๋ํฝ์ค][3D๋ชจ๋ธ๋ง] ํ ์ค์ณ ๋งต์ ์ข ๋ฅ ์ ๋ฆฌ
์ฅ์ฒ์งํฅ์ฌ 2025. 1. 9. 23:24728x90
์๋ ํ์ธ์ ํธ์์์ ๋๋ค ๐บ

์ค๋์ ์ข ๋ฅ๋ ๋ง๊ณ ๋๋ฌด ํท๊ฐ๋ฆฌ๋ ํ ์ค์ณ ๋งต์ ๋ํด ์ ๋ฆฌํด๋ณด๋ ค๊ณ ํ๋ค.
ID ๋งต์ด๋ ์์ํ๊ณ ๋น ๋ฅด๊ฒ ์ดํดํ๊ธฐ ์ฌ์ด ๋งต์ ๋นผ๋๊ณ ์์ฑํ๋
์ด๋ฅผ ์ ์ํ๋ฉฐ ์ฝ์ด์ฃผ๊ธธ ๋ฐ๋๋ค.
1. Diffuse Map (๋ฒ ์ด์ค ์ปฌ๋ฌ ๋งต)

- ์ญํ : ์ค๋ธ์ ํธ์ ๊ธฐ๋ณธ์ ์ธ ์์์ ์ ์ํ๋ค. ์กฐ๋ช ์ด ์๋ ์ํ์์๋ ํ๋ฉด์ ๋ํ๋๋ ์์์ ์ง์ ํ๋ ๋งต์ด๋ค.
- ํน์ง: ๊ฐ๋จํ ๋งํด "๋ฌผ์ฒด์ ์๊น"์ ๊ฒฐ์ ํ๋ฉฐ, ๊ทธ๋ฆผ์๋ ๋น ๋ฐ์ฌ๋ฅผ ํฌํจํ์ง ์๋๋ค.
- ์ค๋ธ์ ํธ์ ๊ณ ์ ์์,๋ฐ์ฌ, ํ๋ฉด์ ๊ฑฐ์น ๊ธฐ, ๋ฐ๊ด, ๊ดํ๋ฑ ์์์ ์ํฅ์ ๋ฏธ์น๋ ๋ชจ๋ ํจ๊ณผ๋ฅผ ๊ทธ๋ ค ๋ฃ์ ๋งต์ผ๋ก PBR ์ด์ ์๋ ์์ผ๋ก ์ง์ ๊ทธ๋ ค๋ฃ๊ธฐ๋ ํ๋ค๊ณ ํ๋ค.
2. Albedo Map (์๋ฒ ๋ ๋งต)

- ์ญํ : ์กฐ๋ช ์ด ์๋ ์ํ์์์ ์์ํ ์์ ์ ๋ณด๋ฅผ ํฌํจํ๋ค.
- ํน์ง:
- Diffuse Map๊ณผ ์ ์ฌํ์ง๋ง, AO๋ ์กฐ๋ช ํจ๊ณผ๋ฅผ ํฌํจํ์ง ์๋๋ค.
- PBR ์ํฌํ๋ก์ฐ์ ๊ธฐ๋ณธ ๋งต์ผ๋ก ์ฌ์ฉํ๋ค.
3. Glossiness Map / Roughness Map

- ์ญํ : ํ๋ฉด์ ๋งค๋๋ฌ์์ด๋ ๊ฑฐ์น ์์ ๋ํ๋ธ๋ค.
- ํน์ง:
- Glossiness Map: ๊ฐ์ด ํด์๋ก ํ๋ฉด์ด ๋งค๋๋ฌ์์ ธ ๊ฐํ ํ์ด๋ผ์ดํธ๋ฅผ ๋ง๋ ๋ค.
- Roughness Map: ๊ฐ์ด ํด์๋ก ๊ฑฐ์น ์์ ๋ํ๋ด์ด ํ์ด๋ผ์ดํธ๊ฐ ๋๊ณ ๋ถ๋๋ฝ๊ฒ ํผ์ง๋ค. (PBR ์ํฌํ๋ก์ฐ์์ ์ฃผ๋ก ์ฌ์ฉ๋จ)
- Glossiness์ Roughness๋ ๋ฐ๋ ๊ด๊ณ๋ก, ํ๋์ ํ ์ค์ฒ๋ฅผ ๋ฐ์ ์์ผ ๋ค๋ฅธ ๋งต์ผ๋ก ๋ณํ ๊ฐ๋ฅํ๋ค.
4. Normal Map (๋ ธ๋ฉ ๋งต)

- ์ญํ : ํ๋ฉด์ ๋ฏธ์ธํ ๊ตด๊ณก๊ณผ ๋ํ ์ผ์ ์ถ๊ฐํ๋ค.
- ํน์ง: 3D ์ง์ค๋ฉํธ๋ฆฌ๋ฅผ ์ถ๊ฐํ์ง ์๊ณ ๋ ํ๋ฉด์ด ์ธํ๋ถํํ๊ฑฐ๋ ๋ณต์กํ ๋๋์ ํํํ ์ ์๋๋ก ๋์.
- ํํ ๋ฐฉ์: RGB ์์์ ์ฌ์ฉํ์ฌ ๊ฐ ํฝ์ ์ ํ๋ฉด ๋ฐฉํฅ(๋ ธ๋ฉ)์ ๋ํ๋ธ๋ค.
- Tangent space Normal map์ R์ฑ๋G์ฑ๋ B์ฑ๋์ ๋ด๊ธด ์ ๋ณด๊ฐ ๊ฐ๊ฐ ๋ค๋ฅด๋ค.
- R ์ฑ๋์ ๋ฉด์ด๊ฐ์ง๋ U(x) ๋ฐฉํฅ / G์ฑ๋์ ๋ฉด์ด ๊ฐ์ง๋ V(y) ๋ฐฉํฅ / B์ฑ๋์ ๋ฉด์ด ๊ฐ์ง๋ Z ๋ฐฉํฅ
- ์ฌ๊ธฐ์ ์ปดํจํฐ ๊ทธ๋ํฝ API๋ฅผ ๋ฌด์์ ์ฐ๋๋์ ๋ฐ๋ผ ๋ค๋ฅธ๋ฐ OpenGL๊ณผ Direct X ๋ Y ๊ฐ์ ์๋ก ๋ฐ๋๋ก ์ธ์ํด ๋ ธ๋ง๋งต์ ๋ฝ๊ธฐ ์ ์ ์์ ์ด ์์ ์ ์ฌ์ฉํ ์์ง์ ๊ทธ๋ํฝ์ค API์ ๋ํด ์๊ณ ๋ฝ๋ ๊ฒ์ด ์ด๋กญ๋ค.

5. Bump Map (๋ฒํ ๋งต)

- ์ญํ : ํ๋ฉด์ ๋๋ฎ์ด๋ฅผ ํํํ๋ค.
- ํน์ง: ํ๋ฐฑ ์ด๋ฏธ์ง๋ฅผ ์ฌ์ฉํ๋ฉฐ, ๋ฐ์ ๋ถ๋ถ์ ๋๊ณ ์ด๋์ด ๋ถ๋ถ์ ๋ฎ์ ๊ฒ์ผ๋ก ๊ณ์ฐํ๋ค.
- ๋จ์ : ๋ ธ๋ฉ ๋งต๋ณด๋ค ๊ฐ๋จํ๋ฉฐ ์ ํํ ๋ฐฉํฅ์ ํํํ ์๋ ์๋ค.
6. Displacement Map (๋์คํ๋ ์ด์ค๋จผํธ ๋งต)

- ์ญํ : ์ค์ ์ง์ค๋ฉํธ๋ฆฌ(์ ์ ์์น)๋ฅผ ๋ณ๊ฒฝํ์ฌ ํ๋ฉด์ ๋๋ฎ์ด๋ฅผ ๋ง๋ ๋ค.
- ํน์ง:
- Bump Map๊ณผ ๋ฌ๋ฆฌ ์ค์ ํ๋ฉด์ด ๋ณํํ๋ค.
- ๊ณ ํ์ง ๋ ๋๋ง์ด๋ ๋ํ ์ผ์ด ์ค์ํ ํ๋ก์ ํธ์ ์ ์ฉํ๋ค.
7. Ambient Occlusion (AO) Map

- ์ญํ : ํ๋ฉด์ ์ฃผ๋ณ ์์์ ํํํ์ฌ ๋ ํ์ค๊ฐ ์๋ ๊ทธ๋ฆผ์๋ฅผ ๋ง๋ ๋ค.
- ํน์ง: ๋ชจ๋ธ ํ๋ฉด์์ ๋น์ด ๋ฟ๊ธฐ ์ด๋ ค์ด ๊ณณ(๋ชจ์๋ฆฌ, ์ํน ๋ค์ด๊ฐ ๋ถ๋ถ ๋ฑ)์ ์ด๋์์ ์ถ๊ฐํ๋ค.
- ์ฃผ๋ก ๋ํจ์ฆ ๋งต์ ๊ณฑ์ (Multiply) ๋ฐฉ์์ผ๋ก ์ ์ฉํ๋ค.
8. Opacity Map (ํฌ๋ช ๋งต)

- ์ญํ : ์ค๋ธ์ ํธ์ ํฌ๋ช ๋ ๋๋ ๋ถํฌ๋ช ๋๋ฅผ ์กฐ์ ํ๋ค.
- ํน์ง: ํ๋ฐฑ ํ ์ค์ฒ๋ก, ํฐ์์ ๋ถํฌ๋ช , ๊ฒ์์์ ํฌ๋ช ํ๊ฒ ํํ๋๋ค.
- ์ ๋ฆฌ, ์ฐฝ๋ฌธ, ๋๋ญ์์ฒ๋ผ ํน์ ๋ถ๋ถ์ด ๋น์น๋ ์ฌ์ง์ ์ฌ์ฉ๋๋ค.
9. Metalness Map

- ์ญํ : ํ๋ฉด์ด ๊ธ์์ธ์ง ๋น๊ธ์์ธ์ง ๋ํ๋ธ๋ค.
- ํน์ง:
- ๊ฐ์ด 1์ด๋ฉด ๊ธ์, 0์ด๋ฉด ๋น๊ธ์.
- ๊ธ์์ ์ฑ์ง(๋น ๋ฐ์ฌ ๋ฐ ์์ ํน์ฑ)์ ์ ํํ ์ ์ํ๊ธฐ ์ํด PBR ์ํฌํ๋ก์ฐ์์ ํ์์ ์ด๋ค.
10. Specular Map (์คํํ๋ฌ ๋งต)

- ์ญํ : ์ค๋ธ์ ํธ ํ๋ฉด์์ ๋ฐ์ฌ๊ด(ํ์ด๋ผ์ดํธ)์ ์ธ๊ธฐ์ ์์์ ์ ์ํ๋ค.
- ํน์ง: ๋ฉํ, ์ ๋ฆฌ์ฒ๋ผ ๋น์ ๊ฐํ๊ฒ ๋ฐ์ฌํ๋ ์ฌ์ง์ ๋ฐ๊ณ , ๋๋ฌด๋ ์ฒ์ฒ๋ผ ๋น ๋ฐ์ฌ๊ฐ ์ ์ ์ฌ์ง์ ์ด๋ก๊ฒ ํํํ๋ค.
11. Height Map (๋์ด ๋งต)

- ์ญํ : ํ๋ฉด์ ๊ณ ์ ๋ฅผ ์ ์ํ์ฌ ๋์คํ๋ ์ด์ค๋จผํธ์ ์ ์ฌํ ๋ฐฉ์์ผ๋ก ์ฌ์ฉ๋๋ค.
- ํน์ง: Displacement Map์ ํ ํํ๋ก, ํ๋ฐฑ ํ ์ค์ฒ๋ฅผ ์ฌ์ฉํด ํ๋ฉด ๋์ด๋ฅผ ์ค์ ํ๋ค.
12. Curvature Map

- ์ญํ : ํ๋ฉด์ ๋ชจ์๋ฆฌ์ ๊ณก๋ฅ ์ ๊ฐ์กฐํ๋ค.
- ํน์ง: ์๋ธ์คํด์ค ํ์ธํฐ๋ ์ง๋ธ๋ฌ์ ๊ฐ์ ํ๋ก๊ทธ๋จ์์ ์ฃผ๋ก ์ฌ์ฉ๋์ด ์จ๋๋ง ํจ๊ณผ(๋ง๋ชจ, ํ ์ง, ๋ณ์ ๋ฑ)์ ํ์ฉ๋๋ค.
13. World Space Normal Map

- ์ญํ : ์ค๋ธ์ ํธ ํ๋ฉด์ ๋ฐฉํฅ(๋ ธ๋ฉ)์ ์๋ ์ขํ๊ณ ๊ธฐ์ค์ผ๋ก ์ ์ฅํ๋ค.
- ํน์ง:
- RGB ๊ฐ์ด ์๋ ๊ธฐ์ค์ X, Y, Z ๋ฐฉํฅ์ ๋ํ๋ธ๋ค.
- ๋ก์ปฌ ์ขํ๊ณ ๊ธฐ๋ฐ์ธ Normal Map(Tangent Space Normal Map)๊ณผ ๊ตฌ๋ถ๋๋ค.
- ์ฃผ๋ก ๋ฌผ๋ฆฌ ์๋ฎฌ๋ ์ด์ , ํฝ์ ์ ฐ์ด๋, GI(๊ธ๋ก๋ฒ ์ผ๋ฃจ๋ฏธ๋ค์ด์ ) ๊ณ์ฐ์ ์ฌ์ฉ.
14. Position Map


- ์ญํ : ๊ฐ ํฝ์ ์ 3D ์์น๋ฅผ ์๋ ์ขํ๊ณ ๊ธฐ์ค์ผ๋ก ์ ์ฅํ๋ค.
- ํน์ง:
- XYZ ์ ๋ณด๋ฅผ R, G, B ์ฑ๋๋ก ์ ์ฅ.
- ํ๋ฉด ๊ธฐ๋ฐ ํจ๊ณผ(Screen Space Effects)๋ ๋ ๋ ํจ์ค์์ ํ์ํ ์ ์๋ค(์: ๋์คํด์ค ํ์ด๋, ๋ธ๋ฃธ).
- Substance Painter์์ Position Generator๋ฅผ ํตํด ๊ทธ๋ผ๋ฐ์ด์ ํจ๊ณผ๋ฅผ ์ค๋ ์ฌ์ฉํ๋ค.
15. Thickness Map

- ์ญํ : ํ๋ฉด์ ๋๊ป๋ฅผ ํํํ๋ฉฐ, ๋ฐํฌ๋ช ๋ฌผ์ฒด๋ ์๋ธ ์ํผ์ค ์ค์บํฐ๋ง(SSS)์ ์ํ ๋งต์ด๋ค.
- ์ฉ๋: ํผ๋ถ, ๊ณ ๋ฌด, ์ ๋ฆฌ ๊ฐ์ ๋ฌผ์ฒด์ ๋น ํฌ๊ณผ ํํ.
16. Emission Map (๋ฐฉ์ถ ๋งต)
- ์ญํ : ํ๋ฉด ์์ฒด์์ ๋น์ ๋ฐฉ์ถํ๋ ๊ฒ์ฒ๋ผ ๋ณด์ด๊ฒ ํ๋ค.
- ํน์ง: ์ด๋์ด ์ฅ๋ฉด์์ ๋ฌผ์ฒด๋ฅผ ๋น๋๊ฒ ํํํ๊ฑฐ๋ ๋ค์จ์ฌ์ธ ๊ฐ์ ํจ๊ณผ๋ฅผ ์ค ๋ ์ฌ์ฉํ๋ค.
17. Cavity Map
- ์ญํ : ์ค๋ธ์ ํธ์ ์์ ํ์ด๋ ๊ตฌ๋ฉ์์ ์ด๋์ด ์์ญ์ ์ ์ํ๋ค.
- ํน์ง:
- AO๋ณด๋ค ๋ ์ธ๋ฐํ๊ฒ ์ฒ๋ฆฌ๋๋ ์์ ์ ๋ณด.
- ์จ๋๋ง ํจ๊ณผ์ ๋ง์ด ์ฌ์ฉ๋๋ค.
18. Subsurface Map (์๋ธ ์ํผ์ค ๋งต)
- ์ญํ : ๋ฐํฌ๋ช ํ ๋ฌผ์ง ๋ด๋ถ์์ ๋น์ด ์ฐ๋๋๋ ํจ๊ณผ(SSS)๋ฅผ ์กฐ์ ํ๋ค.
- ์ฉ๋: ํผ๋ถ, ์ด, ๊ณ ๋ฌด ๊ฐ์ ์ฌ์ง์ ํํํ ๋ ์ฌ์ฉ.
โโ๋์กฐ์์ผ ๊ธฐ์ตํ๋ฉด ๋ ์ข์ ์์
- Normal Map โ World Space Normal Map:
- Normal Map์ Tangent Space์์, World Space Normal Map์ World Space์์ ํ๋ฉด ๋ฐฉํฅ์ ๋ํ๋ธ๋ค.
- Diffuse Map โ Albedo Map:
- Albedo Map์ Diffuse Map์์ ์ฃผ๋ณ๊ด(AO)์ด๋ ์กฐ๋ช ์์๋ฅผ ์ ์ธํ ์์ ์์ ๋ฐ์ดํฐ
- Diffuse๋ ๊ณ ์ ์ ์ธ ๋ชจ๋ธ, Albedo๋ PBR ์ํฌํ๋ก์ฐ์์ ์์ฃผ ์ฌ์ฉํ๋ค.
- Glossiness Map โ Roughness Map:
- Glossiness๋ ๊ฐ์ด ๋์์๋ก ํ๋ฉด์ด ๋งค๋ํ๊ณ ๋ฐ์ฌ ํจ๊ณผ๊ฐ ํฌ๋ฉฐ, Roughness๋ ๊ทธ ๋ฐ๋๋ค.
- Bump Map โ Normal Map โ Displacement Map:
- Bump Map์ ํ๋ฐฑ ๋์ด ์ ๋ณด๋ฅผ ์ฌ์ฉํ์ฌ ๋ํ ์ผ์ ์๋ฎฌ๋ ์ดํธ
- Normal Map์ ๋ ์ ๋ฐํ๊ณ ๋ฐฉํฅ ์ ๋ณด๋ฅผ ์ ๊ณตํ๋ค.
- Displacement Map์ ์ค์ ๋ก ์ง์ค๋ฉํธ๋ฆฌ๋ฅผ ๋ณ๊ฒฝํ์ฌ ๋ฌผ๋ฆฌ์ ์ธ ๋๋ฎ์ด๋ฅผ ์์ฑํ๋ค.
- Specular Map โ Metalness Map:
- Specular์ ํน์ ์์ญ์ ๋ฐ์ฌ์จ์ ์ ์ํ๋ฉฐ ๊ธ์/๋น๊ธ์ ๋ชจ๋์ ์ ์ฉํ๋ค.
- Metalness๋ ํ๋ฉด์ด ๊ธ์์ธ์ง ๋น๊ธ์์ธ์ง๋ฅผ ๋จ์ํ 0๊ณผ 1๋ก ์ ์ํ๋ค.
- AO Map โ Emission Map:
- AO Map์ ์ฃผ๋ณ ์์์ ์ถ๊ฐํ์ฌ ์ด๋ก๊ฒ ๋ง๋ค๊ณ , Emission Map์ ํน์ ์์ญ์ ๋น๋๊ฒ ํํํ๋ค.
- ๋์กฐ์ ์ธ ๋ฐฉ์์ผ๋ก ์ฅ๋ฉด์ ๋ถ์๊ธฐ๋ฅผ ์ถ๊ฐํ๋ค.
728x90